"시간을 내면 고향으로 초대 할테니 한번 갑시다"  는 오래된 지인의 요청에 시간을 맞추어 남해로 향합니다.

 

 '미 공군 전공기념비' 앞에서....

 

언       제 : 2015년 5월 9일 부터 10일까지      날       씨 : 맑음          기       온 :13:00 남해 21.6

누  구  랑 : 김종기 씨외 2명과 나 합4명

어  디  를 : 경남 남해군 남해읍 망운산 '미 공군 전공기념비'

 

4월9일 맞추기 힘든 시간들 때문에 여러명이 참가하지 못하고 4명이 시간을 맞추어 멀리 남해로 향합니다.서울 시내를 벗어나는데에만 1시간 40여분을 허비하고 경남 남해군 남해읍의 김종기 님의 고향집에 도착한 것은 밤 11시 30분쯤....  아침 일정을 잡아두고 잠자리에 듭니다.

 

'남해대교'

 

이틑날 간단히 아침을 챙겨먹고 우리가 묵었던 김종기님의 고향집 건물 3층에 위치한 '미공군 전공기념관'을 들러 봅니다.

 

 

 

기념관 건물 앞에 세워진 머릿돌의 문구를 확인하며 이 기념관이 어떻게 만들어 지고 운영 되어져 왔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 기념관은 세계2차대전이 종전될 무렵인 1945년 8월7일 일본 본토에 1차 원자폭탄이 투하되고.... 일본의 항복을 받아내기 위해 압박의 수단으로 여수항을 공습하던 미공군기가 일본군의 고사포에 기체의 꼬리를 맞아 망운산에 추락하고 ..... 일본군이 비행기 잔해등을 수가해 가고 버려진 시신들을 수습 하는데서 부터 이야기가 시작이 됩니다.

 

6.25 동란후 초등학교 교과서에 언급된 내용을 담은 머릿돌 - 미공군 전공기념비가 세워지게 된 과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머릿돌 옆의 우물터에 대한 안내문

 

건물 3층에 위치한 기념관으로 올라 갑니다.

기념관 내에는 제 2차 세계대전중 연합군으로 싸우다 전사한 미공군 11명의 전사자들에 대한 내용과 기념비 제막 당시의 자료, 그리고 이 모든것을 사비로 관리해 왔던 故김덕형 옹에 대한 자료들로 채워져 있습니다.그러나 정부 또는 유관기관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개인의 사재를 털어 관리해 오다보니 기념관이 낡아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각종 사진과 인터뷰기사 그리고 대통령들과 제막식에 함께했던 사진....

 

한 미 민간 외교의 한 축이 되었던 기록물들....

 

 

 

 

 

 

 

 

 

 

 

기념비 제막사진

 

기념비 제막 당시의 故 김덕형 옹

 

 

이렇게 기념관을 둘러보고 망운산(786m) 7부능선 쯤에 위치한 기념탑으로 이동 합니다.

 

 

 

기념비로 내려가는 임도 가장자리의 표지석 - 뒤편은 KBS중계탑

 

임도에서 150m 쯤 아래에 위치한 기념비로 내려 갑니다.

 

계단 공사와 기념비 주변의 공사가 최근에 진행된 흔적이 보입니다. - 남해 군청에서 금년에 예산이 편성되어 진입로 공사 및 기념탑 주변 공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故김덕형옹의 장남이자 사단법인 미전공 기념사업 협회  김종기 이사장 (검은옷) - 공사 현장을 확인차 우리와 함께 이곳을 찾았습니다.

 

 

 

기념비문은 이승만 대통령의 친필이라 하는군요.

 

 

 

 

 

 

 

 

개인이 사재를 털어 협회를 만들어 관리하던 미전공 기념비를 남해군청에서 일부 예산을 들여 관리하게 된점은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많은 시민들과 산객들이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게재 합니다. 감사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