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햇살이 따갑게 내리쬐고 하늘엔 뭉개구름이 두둥실 전형적인 가을날씨가 계속됩니다.

지인들에게서 수락산 쌍암사 계곡을 찾아가는 문의가 두어번 있네요. ??????  왜지 !!!!!  쌍암사 계곡은 물이 없는 요즈음에 찾을 일이 없고...... 경관이 뛰어나서 찾는 것도 아닐테고(집 근처인데 제가 찾아가 보지 않을 정도이면 경관은 기대할 것이 없는데).....길은 알지만 ㅎㅎㅎ

왜 찾아가려고 그러느냐고 물어보지를 않아서 블로그를 뒤적여 봅니다. !!!!!! 그러면 그렇지 밤나무가 많다는 힌트를 얻습니다.

그러면 알밤을 주으러 가는 것이 겠군요.

 

금요일 오후 시간이 있어 집에서 자전거를 이용 쌍암사 계곡을 찾습니다.

 

 

쌍암사 계곡에서 주워온 알밤(토종밤)

 

언       제 : 2014년 9월 19일 금요일        날        씨 : 맑음            기       온 : 

누  구  랑 : 나 혼자

어  디  를 :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 '쌍암사 계곡'

 

자전거를 타고 중량천을 따라 망월사 방향으로 내려 갑니다. 하수처리장 에서 물이 합류되는 지점을 지날때 우천시 물이 흘러드는 지점의 콘크리트 바닥 물이 낮은 곳에 잉어들이 모여있는 것을 보고 사진에 담아보려 자전거를 멈춥니다.

 

 

중량천의 잉어들

 

 

가까이 까지 다가가 담아 봅니다.

 

 

 

 

 

아 ! 저것은 무엇인가요.

 

 

노랗게 물위로 보이는 둥근것은 ....

 

 

잉어들의 입이로군요. (앞의 사진을 부분만 잘라본 사진) 물위에 떠있는 부유물 들을 걸러먹느라 입을 내놓고 뻐끔거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망월사 아일랜드 캐슬 아랫쪽에서 동일로 방향으로 방향을 바꿔 신호를 기다려 동일로를 건너 갑니다.

 

 

신호를 건너면 바로 아래로 쌍암사로 들어가는 간판과 길이 나오는데 간판 뒤로  버스 정류장이 보입니다.- 버스서 있는 곳 

 

 

버스정류장 쪽에서 바라본 쌍암사 계곡 진입로

 

 

쌍암사 계곡 이동경로

 

 

쌍암사 계곡 밤나무 분포지역

 

계곡에 도착하니 입구부터 길따라 밤나무 고목들이 도열하듯 심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밤나무 밭 곳곳에는 나처럼 밤을 주으러 온 사람들이 많으네요. 안쪽으로 한참 들어간 곳에서 약 2시간여 알밤을 줍습니다.어느정도 줍고나서 쌍암사로 들어가 보는데 .... 쌍암사의 이름을 가진 두개의 사찰이 있습니다. 안쪽의 조계종 산하의 사찰에는 기르는 개가 새끼를 낳아 예민하니 들어오지 말라고 하셔서 그냥 되돌아 내려갑니다.

 

 

두시간여 주운 알밤 - 굵은 밤은 길가에 있는데 나는 늦게가서 돌아올 것이 없고 알밤도 끝물이라 .... 잘은 토종밤 밖에 ...그러나 이정도 양이면 우리식구가 싫컷 먹고도 남을 양만큼 주웠네요. ㅎㅎㅎㅎ

 

 

마눌은 그중 굵은 놈으로 골라 껍질을 벗겨 쪼개어 건조 시킵니다 .반쯤 말려 냉동실에 저장했다가 밥,또는 갈비찜등 음식에 넣는다고....

 

 

돌아오는 길에 이제 막 피기 시작한 중량천의 억새를 담습니다.

 

 

 

 

 

중량천

 

 

 

 

 

 

 

 

회룡역앞 중량천을 건너는 인도교까지 왔습니다.

 

 

인도교 위로 보이는 의정부 경전철

 

인도교를 건너가며 상류의 *용치 쪽을 바라봅니다. 

 

*용치 :  탱크 등이 하천을 쉽게 건너오지 못하게 만든 장애물 로 이곳 회룡역 일대가 수도권 마지막 방어지역이라 길목마다 고가낙석(지금은 철거됨)등이 탱크가 쉽게 넘어오지 못하도록 장애물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물이 얕게 흐르는 콘크리트 바닥 위에서 오리들이 먹이를 찾고 있습니다.

 

 

인도교에서 교각아래 중량천을 내려다 봅니다.

 

 

잉어들이 참 많습니다.

 

 

인도교 아래로(망월사 방향)보이는 중량천

 

 

교각 아래의 잉어들을 담아 봅니다.

 

 

 

 

 

 

 

 

 

 

 

 

 

 

 

 

 

중량천 변에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이렇게 쌍암사 계곡에서 알밤줍기로 많은 량의 알밤을 줍고 중량천에 많이 서식하는 잉어들을 담아 봤습니다. (끝)

 

* 2022년 현재는 밤나무 분포지 중간의 넓은 밭 지점에  승마 연습장이 생기고

  주변이 개발되어서 밤나무 분포지는 많이 좁아져 있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