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 되었지만 일출산행도 첫째주 일요일도 근무를 하는 관계로 산행의 기회를 갖지 못하였고 오늘도 정기검진이 있는날이라 오전시간은 시간을 낼수가 없네요. 그래서 생각한 코스가 병원과 가까운 동대문 광희문에서 동대문을 거쳐 낙산까지 이르는 서울성곽길을 걷기로 합니다.
언 제 : 2015년 1월 5일 월요일 날 씨 : 흐리고 포근 기 온 : 서울 13:00 6.5 ℃
누 구 랑 : 나 혼자
어 디 를 : 서울시 동대문구 광희동 ~ 혜화동을 잇는 '서울 성곽길'
코 스 : 광희문 ~ 서울 역사문화공원 및 ddp쎈타 ~ 흥인지문 ~ 서울성곽공원 ~ 낙산공원 ~ 동대문
소요 시간 : 12:05 광희문 ~ 12:23 ddp쎈타 ~ 13:10 동대문 ~ 13:45 낙산공원 ~ 14:08 동대문 도착 (약 2시간)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인근의 국립 의료원에서 검진을 마치고 가까이에 있는 서울 성곽길중 동대문 광희동에 위치한 광희문으로 이동 합니다.
광희문(光凞門)
광희문에 대한 안내문
서울 성곽길 중 광희문의 위치
광희문은 동대문 옆 쪽 가까이 있지만 동대문의 그늘에 가려 크게 주목받지 못하던 곳 입니다. 교통의 흐름과 주택지의 가운데를 성곽이 지나는 관계로 이곳도 혜화문 구간과 마찬가지로 성곽길이 짧게 두곳으로 나뉘어져 복원되어 있습니다.제가 돌아보는 코스는 광희문 옆의 성곽길 100여미터 정도를 돌아보고 역사문화공원내의 이간수문을 거쳐 동대문으로 향할 계획 입니다.
언덕 쪽에서 내려다 본 광희문 방향의 성곽
이곳에서 성곽은 끊어져 있어 성곽 안쪽으로 올라갑니다.
언덕진 곳에서 광희문을 내려다 본 성곽 안쪽의 모습
성곽 안쪽 주택가 담벽에 그려진 벽화
광희문 안쪽의 모습
광희문에서 도로 두개를 건너는 곳에 위치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 이동 합니다.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은 최근에 옛 동대문 운동장과 동대문 야구장을 개발하며 드러난 이간수문 및 집터 성곽 등을 복원하여 공원으로 조성하고 그 위에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의 약칭)건물이 함께 세워져 서울시 디자인의 메카로 운영되어 지는 곳 이랍니다.
동대문 역사문화공원 맞은편의 상업건물들 (굿모닝시티, 헬로우 a p M , 밀리오레, 두산타워)
교통의 중심인 사거리에서 동대문 방향으로 내려다 본 도로변 풍경(광희동으로 이동하며 담았던 풍경)
DDP 건물 서문으로 들어섭니다.
서울 역사문화공원의 DDP건물 조감도
미래로를 지나며 아래로 보이는 어울림광장을 바라 봅니다.
어울림 광장의 중심을 이루는 건물터
미래로의 통로를 지납니다.
미래로 통로가 잔디 언덕으로 가는 길(우측)과 동문으로 가는 길(좌측)이 나뉘어 지고 저는 잔디 언덕으로 올라갑니다.
잔디 언덕으로 가며 뒤돌아 본 건물통로의 모습
DDP건물의 잔디 언덕
언덕으로 올라가 봅니다.
언덕으로 올라가며 동문 방향으로 내려다 본 풍경
아래에서 지나 올라온 미래로의 길이 갈라지는 곳을 내려다 봅니다.
잔디언덕에서 동문 방향으로 가기 위해 올라왔던 계단을 내려갑니다.
산업화 당시 광산에서 석탄을 실어 나르던 광차를 모티브로 제작된 DDP의 기념품 및 상품 판매소 레일아트숍
역사문화공원이 있는 동문 쪽으로 향하며....
관리원에게 부탁하여 남긴 기념사진
역사문화공원의 건물터
우물터와 집터
이간수문 쪽의 성곽
이간수문 쪽으로 내려 갑니다.
동대문 역사문화공원 주변의 주요 건물 배치도
이간수문(성곽 바깥 쪽의 모습)
이간수문과 연결된 성곽
이간수문 (성곽 안쪽의 모습)
이간수문을 둘러보고 DDP건물안으로 들어가 전시관과 국제 회의장을 지나 어울림 광장을 거쳐 지상으로 올라갑니다.
전시실에는 세기적 명배우 '오드리햅번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오드리햅번 전시실 입구
어울림 광장(- 2층) 으로 나옵니다.직진해서 들어가면 지하철 4호선 2호선 5호선 역사가 나오고
이 길로 올라가면 지상 도로가 나옵니다.
DDP 북문방향으로 향하며 ....건물 안쪽 역사문화공원 방향의 통로(기념사진을 찍었던 반대편에서 본 모습)
DDP 건물 앞 도로변의 풍경
도로변에서 바라본 DDP
도로변에서 흥인지문이 있는 동대문을 당겨 담아 봅니다.
DDP 건물 북문 쪽에서 내려다 본 이간수문 뒤쪽으로 보이는 조명탑은 이곳이 동대문 운동장으로 운영되던 곳 임을 알리는 상징적 기념물 이랍니다.
청계천 하류풍경
이제 청계천을 건너 흥인지문(동대문)으로 갑니다.
흥인지문(동대문)을 남쪽에서 바라본 모습
동쪽 정면에서 바라본 흥인지문(동대문)
흥인지문 성곽 안쪽의 4거리 도로를 지나 동대문 성곽공원으로 건너 갑니다.
동대문에서 바라본 '동대문 성곽공원'
성문 안쪽 횡단보도를 건너 바라본 흥인지문(동대문)
횡단보도 대각선 건너에 위치한 동대문 성곽공원
성곽공원으로 올라서서 바라본 흥인지문
동대문 성곽공원(흥인지문의 북쪽) 방향에서 내려다본 흥인지문 - 반달 모양으로 둘러진 성문앞 성곽이 잘 드러납니다.
성곽을 따라 낙산으로 향해 올라 갑니다.
성곽 안쪽길을 따라 갑니다.
성곽 바깥 쪽의 풍경
성곽 안쪽 혜화동 방면의 풍경- 날씨가 맑으면 인왕산 북악산 방면이 훤히 보이는 곳 이랍니다.
낙산공원까지 올라왔습니다.
낙산공원에서 성곽 밖으로 나있는 통로로 나갑니다.
이곳 부터는 성곽길이 아름답게 혜화문 까지 펼쳐 집니다.
낙산 성곽길에서 바라보이는 북한산 방면의 시가지 풍경 - 가스 때문에 시계가 짧아 북한산은 보이지 않습니다.
멋드러진 성곽
이같이 성곽은 혜화문 직전까지 연결되고 이 구간은 낙산공원구간에 해당 합니다.
이길을 따라 혜화문 까지 내려가면 좋겠으나 돌아가는 길에 동묘로 가서 벼룩시장을 둘러볼 계획이 있어 이 지점에서 뒤돌아 섭니다.
다시 낙산공원 버스가 올라오는곳 으로 되돌아 올라갑니다.
아까 성곽 안쪽에서 성곽 밖으로 빠져 나왔던 통로
성곽위 고목에는 까치가 둥지를 짓고 이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서울 성곽길 주변에는 사람만이 살고 있는것이 아니라 동물과 새들이 함께 살아가는 생활 터전 이랍니다.
여러차례 복원한 흔적
아까 낙산공원으로 올라올 때에는 성곽 안쪽길을 걸어 올랐지만 내려가는 길은 성곽 밖으로 걸어 내려갑니다.
14:08분 동대문에 도착하여 약 2시간에 걸친 새해맞이 서울성곽길 걷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외출 (2015.1.17) (0) | 2015.01.19 |
---|---|
강촌 오지의 통나무 집에서 (의룡산악회 2015.1.11) (0) | 2015.01.13 |
서울 빛초롱 축제(청계천 2014.11.15) (0) | 2014.11.16 |
서울 남산(2014.11.8) (0) | 2014.11.10 |
단풍 그 화려한 색을 담다 2014 (소요산 2014.11.4) (0) | 2014.11.04 |